많은 여성들이 생리 때만 되면 어지럽고 몸이 아프기도 한다.
또 먹는 것조차 귀찮아 종일 굶기도 한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데다 가을을 타는 여성이라면 더욱 심한 생리증후군에 시달리게 된다. 생리중인 여성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고 알레르기 반응이 증가한다.
생리 시작 직전이나 생리 때가 되면 나타나는 생리전증후군에는 생리통뿐만 아니라, 허리와 배의 통증, 편두통도 있다. 심한 경우 구역질이 나기도 하고 식욕이 떨어지는데다 불안, 초조, 우울증까지 따라오므로, 생리 기간에는 치과 치료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약속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심한 생리통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이 의심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를 하는 것도 좋다.
심한 월경 전 생리증후군이나 생리통은 음식 섭취와도 관련이 있다. 생리중에 다이어트가 효과적이라고 하나, 이런 때 일수록 특별히 더 영양 섭취를 잘해야 한다. 생리통 없이 편안하게 넘기는 영양소 섭취와 생활법으로는, 과일과 야채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아울러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리 중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은!
1. 된장이나 두부 등 콩제품을 많이 먹고, 콩밥을 해먹는다.
2.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조류에는 미네랄이 풍부해 기분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3. 생리 전에는 혈당치가 내려가면 불안감이 커지므로 초콜릿이나 설탕이 아닌 고구마를 사용한 당분 섭취가 좋다.
4. 전반적으로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좋다.
◆생리 중에 피해야 할 음식은!
1. 초콜릿, 설탕 등의 당분과다 섭취는 불안을 증가시키고 비타민 B를 소모시킨다. 특히 초콜릿은 금물!
2. 마가린이나 스낵류에 들어가는 식물성 기름이 생리통을 악화시킨다.
3. 식품 첨가물이 많은 대신 영양가는 거의 없는 인스턴트 식품은 금기 식품!
4. 염분은 부종을 일으켜 생리 때 몸이 붓는 사람이라면 짱아찌 등의 짠 음식은 조심해야 할 식품이다.
5. 알코올은 통증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생활면에서는 심한 운동이나 여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꼭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고 충분한 휴식으로 몸의 피로를 풀어준다. 생리통이 심하면 진통제를 먹기보다 아랫배 찜질, 맨손체조, 지압점 누르기 등 자연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만약 그 증상이 심하게 지속된다면 자궁을 덥혀줌으로써 어혈을 제거하고 전체적인 자궁건강을 회복하는 데에 효과적인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한방 생리통 치료는, 진통제 복용과 같이 단순하게 통증을 가라앉힌다는 개념을 넘어 전체적으로 기혈을 회복시켜 오장육부의 문제점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한다. 이는 한의학 치료의 근본적인 원리에 착안한 방법이기 때문에 생리통은 물론 생리불순에도 큰 도움을 준다.
도움말 = 여성미한의원 조선화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