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관리자, 기술 지원 스태프 그리고 다른 IT 전문가들은 다양한 앱을 통해서 업무를 더욱 빠르고, 잘, 원격으로 끝낼 수 있다. 약간의 검색을 하면, 원격으로 데스크톱에 접근하고, 서버를 모니터링하고, 노트북과 테더링하는 등을 가능케 하는 도구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도구들의 대다수는 무료이다.
유일하게 어려운 부분은,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과 다른 앱 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전 앱들을 다 둘러보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노련한 IT 전문가들의 추천을 얻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준비작업을 했다. 여기 IT 전문가에게 도움이 될 10가지 안드로이드 앱 모음이 있다. (물론, 이러한 도구를 회사 시스템에서 사용하기 전에 제대로 된 경로와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AndFTP
제작사: 라이즈소프트(Lysesoft)
가격: 무료
FTP 서버에 접속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AndFTP는 세 가지 주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것은 바로 FTP 서비스 관리, FTP 파일 브라우저 그리고 디바이스 파일 브라우저이다. 서버 별로 간단히 개인 정보를 설정하기만 하면, 여러 개의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는 호스트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와 같은 전형적인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약간의 고급 연결 옵션(SSH 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로컬 및 원격의 시작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AndFTP를 이용하면, IT 전문가들이 쉽게 파일을 찾아보거나 다운로드하고, 파일의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파일 권한을 변경할 수 있다.
또 다른 멋진 옵션으로, AndFTP는 사용자의 휴대폰에 드롭박스(Dropbox)와 같은 기능을 추가해준다. 이를 이용하면, 권한에 기반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매우 거대한 파일까지) 빠르고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2. 안드로이드VNC(AndroidVNC)
제작사: androidVNC 팀 + 앤틀러소프트(antlersoft)
가격: 무료
VNC 데스크톱 공유 소프트웨어는 IT 전문가들이 원격으로 LAN이나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시스템에 접속하고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안드로이드VNC(AndroidVNC)는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그러한 일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이것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어디에 있든지 자신의 (아니면 기술 지원을 해 주어야 하는 사용자의) 컴퓨터 데스크톱을 보고 조작할 수 있다. 이 앱은 타이트VNC(TightVNC), 리얼 VNC(Real VNC), x11vnc 그리고 애플리모트데스크톱(Apple Remote Desktop)까지, 대부분의 VNC 서버에 접속 가능하다.
데스크톱을 스마트폰 화면에 맞도록 축소시키기에 분명히 어려운 점이 있지만, 안드로이드VNC는 멋지고 유용한 앱이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대상 기기가 꼭 VNC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아스트로 파일 매니저(Astro File Manager)
제작사: 메타고(Metago)
가격: 무료
스마트폰에 가득한 파일과 앱 더미를 처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 아스트로 파일 매니저(Astro File Manager)는 서드파티앱의 폴더와 루트 시스템 폴더의 내용을 포함하여, 폴더 형식(folder view)으로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툴바가 있어 디렉토리 사이를 쉽게 왔다갔다할 수 있으며, 그 안에는 검색, 항목 편집, 폴더 즐겨찾기를 위한 버튼도 있다.
이것이 IT 직원에게 무슨 도움이 될까? 와이파이 연결을 이용하면, IT 관리자가 아스트로 파일 매니저를 이용해 네트워크 공유 폴더 혹은 시스템의 모든 파일들을 추적하고 통제할 수 있다.
SMB(Server Message Block) 프로토콜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 위치를 설정하고 나면, 손쉽게 파일의 자세한 내용들과 권한을 볼 수 있다. 또한 쉽게 파일을 복사하거나 삭제하고, 이름을 바꿀 수도 있다.
아스트로 파일 매니저는 태스크를 종료하거나, 파일들을 첨부파일로 전송하거나, 설치된 앱의 백업을 만들고 저장해둘 수도 있다. 다른 많은 무료 앱들과 마찬가지로, 광고 배너를 참아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4. b모니터 서버 모니터(bMonitor Server Monitor)
제작사: bSoft
가격: 무료 (1달러의 기부를 요청함)
IT 전문가에게 악몽과도 같은 시나리오는, 사무실에서 자리를 비웠을 때 서버가 다운되고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b모니터(bMonitor)는 지속적으로 서버 상태를 볼 수 있게 해주어, 그런 시나리오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데에 일조한다. 이 앱은 핑(ping), 포트 혹은 웹페이지 모니터링을 통해 서버를 시험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만약 서버가 응답하지 않으면, b모니터가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울려 문제의 발생을 알린다. 심지어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IT 직원에게 알림을 전달하도록 할 수도 있다. 설정 화면의 “경보 수신자” 칸에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넣기만 하면 된다. 모든 에러 그리고 다른 이벤트는 자동적으로 텍스트 파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b모니터 사용자들이 발견한 한 가지 문제는, 지속적으로 서버를 검사하는 과정에서 배터리를 많이 소모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앱은 다양한 사용자 정의 옵션을 제공하며, 거기에는 얼마나 자주 서버를 테스트할지를 결정하는 항목도 존재한다.
5. 커넥트봇(ConnectBot)
제작자: 케니 루트(Kenny Root) / 제프리샤키(Jeffrey Sharkey)
가격: 무료
커넥트봇(ConnectBot)은 네트워크의 기기들간에 보안 연결을 만들 수 있는 시큐어셸(SSH, Secure Shell)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 가능하게 한다. 이 앱은 IT 직원들이 그들이 관리하는 여러 서버와 방화벽에 접속하여, 스마트폰과 안전하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한 가지 단점은, 가상 키보드를 사용할 때에는 가로 화면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키보드가 전 화면을 가려버리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개발자들은 그 상황을 피할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크기 강제 조정(Force Resize) 명령을 사용하여 앱이 가상 키보드 윗부분에 딱 들어맞도록 강제하면 된다.
6. 핑(Fing)
제작사: 오버룩(Overlook)
가격: 무료
오버룩(Overlook)의 핑(Fing)은 편리한 크로스 플랫폼 네트워크 탐색 도구이며, 사용자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와 서비스들의 상황을 빠르게 제공한다. 핑은 기본적인 핑(ping) 도구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면 패킷이 호스트에 도달하고 돌아오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IP 네트워크에 있는 호스트의 접근성을 시험할 수 있다.
사용자는 연달아 여러 개의 스캔이나 핑을 실행할 수 있으며, 결과를 앱의 콘솔 창, 웹 브라우저, 또는 다른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서 읽을 수 있도록 (단순 텍스트, HTML 표 그리고 CSV 기록 등) 다양한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다.
7. 안드로이드용 네오라우터 (NeoRouter for Android)
제작사: 네오라우터(NeoRouter)
가격: 기본 버전은 무료이며, 네오라우터 프로페셔널(NeoRouter Professional)은 99달러로 여덟 개의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다. (30일 무료 시험판이 사용 가능하다.)
네오라우터(NeoRouter)는 원격에서 윈도우, 맥, 그리고 리눅스 컴퓨터에 접근하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크로스 플랫폼 VPN 제품이다. 안드로이드용 네오라우터는그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가져왔다. 소규모 기업체는 시스템 관리자가 어디서나 그들의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고, 원격 접속, 파일 공유, VPN과 사용자 관리가 통합된 이 앱을 환영할 것이다.
더 큰 기업체의 IT 관리자도 이 앱의 유용성을 발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를 이용해서 원격에서 프린터에 접근하고, 무인 서버를 유지/관리하고, 다른 사용자에게 원격 지원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용 네오라우터는 커넥트봇 그리고 다른 RDP(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Remote Desktop Protocol)/VNC 클라이언트와도 매우 잘 동작한다.
안드로이드용 네오라우터는 무료 버전과 전문가용 버전으로 나뉘어 있으며, 둘 다 원격 컴퓨터가 추가될 때마다 네오라우터 서버(NeoRouter Server)를 설치할 것을 요구한다. 네오라우터 프로페셔널은 특별히 영리 사용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내장 방화벽, 사용자 계정 컨트롤, 중앙 집중식(spoke-and-hub) 네트워킹과 서브넷, 그리고 1년의 기술 지원까지 포함하고 있다.
8. Pda넷 (PdaNet)
제작사: 준 패브릭테크놀러지 (June Fabrics Technology)
가격: 보안 웹 사이트를 차단한 제한적인 버전은 무료. 완전한 버전은 23.95 달러 (하지만 현재는 15.95 달러로 세일 중이다)
외근 중일 때, 안정적인 와이파이 신호를 찾지 못했던 기억이 있는가? 그럴 때는 Pda넷(PdaNet)이 도움이 된다. 이 앱은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테더링하여, (스마트폰을 루팅하거나 통신사에 테더링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의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이용하면, 마치 노트북이 와이파이 액세스 포인트(AP)에 직접 연결된 것처럼 전자메일, 웹 앱스 혹은 그 밖에 필요한 모든 것에 접속할 수 있다.
이 앱은 USB 테더링과 블루투스 DUN(Dial-Up Networking)을 모두 지원하며, USB을 통해 최대 35Mbit/sec에 달하는 다운로드 속도를 처리할 수 있다. 그렇지만, 물론 이는 사용중인 3G 네트워크의 속도에 따라 제한될 것이다.
9. 포켓 I.T. 모바일 헬프 데스크 (Pocket I.T. Mobile Help Desk)
제작자: 에릭 C. 탬펠리니 (Eric C. Tampellini)
가격: 2.6 달러
많은 기업에서, 꽤 하찮은 것들까지 IT 직원의 일이 된다. 최종사용자들은 종종 기기 사용이 문제에 부딪힐 때 마다 그들이 아는 범위 내에서 자신보다 기술에 대해 더 많이 아는 사람(바로 당신)에게 찾아갈 것이다. 그리고 하찮은 문제에 둘러 쌓인 나머지, 당신은 조직을 위해 더 큰 기술적인 문제에 집중하는 게 힘들어 질 것이다.
그런 자질구레한 내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안드로이드 폰에 포켓 I.T. 모바일헬프 데스크(Pocket I.T. Mobile Help Desk)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라. 애리조나앱 디자인(Arizona App Design)에서 출시한 이 도구는 간단한 IT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노트북, 아이폰(iPhone) 등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구체적인 기기의 종류를 선택하고, 핵심 단어나 핵심 구를 통해 검색하여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이는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진 않는다. 기술지원 직원은 여전히 더 어려운 문제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포켓 I.T.는 사람들이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비밀번호를 바꾸는 법 따위가 궁금할 때마다 IT 직원을 방해할 필요가 없도록 해준다.
10. 와이파이 애널라이져(Wifi Analyzer)
제작사: 파프록(farproc)
가격: 무료
무선 네트워크가 느리다고? 이 유용한 도구는 무선 라우터와 액세스 포인트를 동작시킬 가장 좋은 채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와이파이 애널라이져(Wifi Analyzer)는 가능한 채널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며, 얼마나 붐비는 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를 보고 덜 붐비는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화면 아래에서 돌아가는 광고 때문에 싫어할 지도 모르겠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들에 비하면 이는 작은 손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