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관리를 하려면, 일단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안에 자료가 저장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개념 하나를 배우셔야 하거든요
자료가 어떤 방식으로 저장되어야 하는가?? 일반적인 문서작성기에서 표를 작성하듯이 자료를 만들어 놓으면 되는것인지, 아니면 특별히 요구하는 형태가 있는지... 액세스에서 자료관리를 하려면 필요한 자료를 “Table"의 형태로 저장을 해야합니다. 지난시간에 “테이블”이라는 용어는 들어보셨고, 오늘은 자세히 공부해 보도록 할께요.
(1) 테이블이란?
① 테이블의 기본모양
② 테이블의 기본 구성요소 테이블은 여러개의 필드와 레코드로 구성이 되어있다. 아래의 예제에서 필드란, “사번, 이름, 직급”을 의미하는 것이고, 한 사람에 대한 전체자료 “111, 황보윤, 사장”을 레코드라고 한다. 따라서 아래의 예제는 각 레코드가 3개의 필드를 가지고 있고, 전체 레코드의 수는 3개인 테이블을 의미한다.
③ 테이블에 자료를 입력시에 주의할 사항 - 필드의 순서는 전혀 상관이 없다. (사번이 먼저 나오든, 이름이 나중에 나오든 상관없다는 의미) - 레코드의 순서는 전혀 상관이 없다. (황보윤에 대한 자료가 마지막에 있던, 장성백의 자료가 맨 처음에 있던 상관없 다는 의미) - 한개 필드에 입력되어지는 자료는 오로지 한개 뿐이다. (이름이라는 필드에 “황보윤” 자료 하나만 입력해야지 “황보윤, 채옥이”식으로 입력하면 에러를 의미한다.)
테이블의 기본형태와 용어에 대해서 배워보셨으니까, 이제는 실전으로 들어갑니다. 누구나 가지고는 있지만, 관리가 매우 소홀하여 필요시 즉각즉각 찾아내지 못하는 “명함”자료를 액세스를 이용해서 관리해 보도록 할께요. 일단, 명함을 꺼내들고 어떤 필드들이 있어야 하는지부터 알아볼까요?
(2) 명함테이블을 만들때 어떤 필드들이 있어야 할까?
① 기본적으로 필요한 필드 이름, 회사이름, 회사주소, 직급, 이메일주소, 핸드폰번호
② 기타의 필드들.. 집주소, 회사 및 개인 홈페이지주소, 본인사진, 회사전화번호
③ 테이블에 자료를 입력해보면?
테이블을 설계할때는 필요한 필드에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위에서처럼 테이블의 형태로 자료를 입력해 보면 됩니다. 그 외에도 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설계시의 절차등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http://www.digitalsme.com/sme-bin/info/jungbo_ebiz_access02.jsp |